
한글날을 기녕하여 제니의 소속사 오드 아틀리에(oddatelier)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한글 폰트 젠 세리프(ZEN SERIF)를 공개했습니다.
젠 세리프 다운로드 페이지에 가보면 ZEN SRIF.OTF와 ZEN SRIF.TTF 파일 두개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어떤걸 받아서 사용해도 큰 문제는 없지만 각각 다른 특징을 갖고 있기 때문에 본인의 목적에 맞게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젠 세리프(ZEN SERIF) 어떤 걸 선택할까?
TTF 형식
TTF는 True Type Font의 약자입니다. 1980년대 개발되어 사용되온 폰트 타입입니다. 현재도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일부러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본인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에서 OTF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 선택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아래아 한글에서 한글 문서를 PDF로 변환하려고 하면 OTF형식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TTF를 사용해야 합니다.
OTF 형식
OTF는 Open Type Font의 약자입니다. 1990년대에 개발된 폰트로 윈도우와 맥에서 주로 사용되는 글꼴입니다. TTF보다 보다 나중에 나온 만큼 보다 정교하게 글꼴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로만 본다면 대부분 TTF와 OTF의 차이가 없지만 고해상도 출력물의 경우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특수한 목적이 있는게 아니라면 OTF를 기본적으로 사용하는게 편합니다.